PMI

Apr

에스크로

이자율

컨포밍 vs. 넌컨포밍

주택소유와 세금혜택

이자의 원리

외국인 주택융자

융자의 종류

이자율 Lock in

투자나 임대 주택융자


today _8 total _27378
Designed by DHP


융자용어사전 < Home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YZ

 
 Appraissal

부동산 가치를 전문적으로 견적을 내는 사람이(appraiser) 부동산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은 물론 은행은 부동산을 담보로 융자를 해줄 때의 부동산 가치는 주택감정서 (Certified Appraiser)의 평가서를 근거로 해서 이워진다.
 
 Assumable Mortgage
바이어가 셀러의 집 페이먼트 잔여금(balance)을 물려받는 것을 말한다. 주로 현재의 주책금리(interest rate)가 높아 집을 팔고자 하는 사람이 집을 제대로 팔 수 없을 때 쓰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셀러가 자신이 작고 있는 낮은 융자 긂리를 바어어가 물려받도록 하여 잔여금을 갚아나가는 것을 말한다.
 
 Balloon Loans
이 융자의 장점은 주택을 구입하여 단기간 거주할 때 그 이점이 나온다. 짧게는 5년, 길게는 7년 정도 저금리의 이자율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구입하려는 집에서 10년 넘어 30년까지 계속 거주하고자 하는 사람은 손해를 볼 수 있다. 처음 적용했던 일정기간의 낮은 이자율이 끝나면 3년 후나 5년 후의 금리 상황에 따라 더 높은 아자율이 정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택을 구입하여 5년에서 7년 정도만 거주하고 다른 곳으로 이사할 사람은 "Balloon Loans"가 유리하다.
 
 
 Cap
변동모게지 이자율(Adjustible Mortage Rates)엔 Life Cap과 Period Cap의 두 종류가 있다. Cap은 이자율의 상하한선을 말한다. 즉 정해둔 상하한선 밖에 나갈 수 없는 경계선을 말한다. Life Cap은 평생을 통해서 그 효력이 유효한 것을 말하고, Period Cap은 정해진 일정 기간 내에만 유효한 것을 말한다.
 
 Closing Cost
 
구매하는 집 값의 2-3% 비용을 말한다. 이 비용은 다운페이먼트와는 별개의 비용이다. 클로싱 코스트에는 포인트(point fee: 다른 말로 loan origination fee라고도 함), 신용조비(credit report fee), 융자가 끝난 날로부터 그 달 월말까지의 이자(pro-rated interest), 집보험(home owner's insurance premium), 집문서 보험비(title insurance), 부동산세(protated property tax), 등기 이전비(recording and tranferring charges)가 포함된다.
 
 Conforming Loans
주택융자에 있어서 융자금액이 $100,00~333,700달러 이하(2004년 현재)의 융자금액을 말한다. Fannie Mae and Freddie Mac이 정하는 "Conforming Loan" 융자액 한도는 매년 경제실정에 맞게 약간씩 증가한다. 반면 333,700달러 이상의 주택융자 대출은 "Non-Conforming" 혹은 "Jumbo Loan"이라고 한다. Conforming Loan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Jumbo Loan보다 0.25-0.50% 싸다.
 
 Cooperatives (Co-ops)
아파트 빌딩에 대한 제한된 소유권(limited ownership)을 말한다. 주식회사(corporation) 형식으로 "주식(share)"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이런 아파트의 소유권자로써 융자를 할 시 융자가 쉽지 않다. 팔기도 단독 주택이나 콘도에 비하여 어렵다. 콘도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콘도는 각 유닛에 대한 소유권이 단독주택과 같이 확실한 것이 Co-ops와 다르다.
 
 Cosigner
신용기록에 문제점이 있거나 혹은 아직 신용기록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사람에게 필요한 "연대보증인"을 말한다. 한국에서 아무리 신용이 좋았다 해도 미국에 오면 신용기록은 다시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미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았으면 신용기록은 거의 "제로"다. 때문에 신용이 좋은 사람이 "연대보증"을 해주면 주택구입은 수월하다.

 
 Credit Line
크레딧 계좌(credit account)를 말한다. 은행이나 크레딧 회사는 신용기록을 평가하여 적정 한도의 돈을 필요에 따라 쓸 수 있게 해준다. 가령 A가 10,000달러의 크레딧 라인을 갖고있다면 A는 언제든 10,000달러가 자신의 계좌에 있는 것 같이 돈을 쓸 수 있다. 특징은 일반융자와 달리 돈을 인출해 쓰지 않으면 이자를 내지 않는다. "Credit Line"은 "Line of Credit"이라고도 한다.
 
 Debt-to-Income Ratio
은행이 주택융자금을 대출해주면서 융자를 내줘도 돈을 떼이지 않고 원금과 이자를 다 받을 수 있는지를 계산하는 수치다. 다시 말해 융자 신청인의 소득과 지출 비례를 말한 수치다. 비례율은 보통 33-40퍼센트다. 예를 들면 신청인의 한달 소득이 1,000달러라 하자. 이 경우 은행은 신청인이 구입하는 주택에 대한 매달 지출할 수 있는 금액을 330-400달러로 잡는다. 만약 신청인이 구입하는 주택에 대한 총 페이먼트(원금, 이자, 재산세, 보험)가 400달러 넘으면 은행은 위험부담이 (risk) 높다고 판단하고 다운페이먼트를 더 요구하던지 대출을 거부한다.
 
 Deed
부동산 소유권을 말하는 집문서다. 집문서를 받기 전에 에스크로 회사에서 소유권에 대한 일을 일관적으로 처리해 준다. 주택융자금을 대출 받을 때 들어가는 모든 부대비용을 지출하고, 주택의 전 주인의 소유권을 완전히 말소시킨 후 새 소유주에게 주는 집문서다. 타이틀 보험회사(Title Insurance Company)는 셀러(seller)가 소유권을 갖고 있고, 그 소유권을 새 구입자에게 완전히 넘긴다는 사실을 확인해 준다.
 
 Deferred Payment Loans
현재 지불해야 할 이자를 미루고 나중에 지불하는 형식의 융자다. 예를 들면 원금이 늘어나는 변동이자(Negative Amortization Adjustable Loan)일 경우 페이먼트를 현 이자보다도 적게 내는 경우가 있다. 결국은 나중 미뤄졌던 이자를 복리이자로 더 붙여 갚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Delinquency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주택에 대한 월페이먼트를 하는 사람이 다달이 월페이먼트를 하지 못한 상태를 "delinquency"라 말한다. 은행은 약속한 기간보다 30일을 초과할 경우 신용회사에 보고한다.
 
 Depreciation
 
주택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주택 시세는 오르지 않고 시일에 걸쳐 건물이 낡아 가면 주택가치는 떨어진다. 감가상각비다.
 
 Down Payment
집은 대부분 은행 융자금으로 구입한다. 200,000달러의 집을 구입할 때 (주택 구입자의 돈) 2만달러의 선수금을 지불하면 이것이 "다운페이먼트"다. 나머지 18만달러가 융자금이다.
 
 Encumbrance
부동산이 저당 잡혀있어 집을 사거나 팔 때 문제가 되는 "장해물"을 말하다. 한 예를 들면 은행으로부터 대출 받은 모게지(mortgage)도 "encumbrance"에 속한다. 은행의 돈으로 집을 살 수 있었기에 소유자가 집을 팔 때도 은행으로부터 빌린 돈을 다 갚지 않으면 타인에게 팔 수가 없다. 개인 빚으로 주택에 대한 린(lien)이 걸려있어도 "encumbrance"에 속한다.
 
 Equity
부동산에 있어서는 소유한 주택에 대한 "자신의 돈"이라 말할 수 있다. 100,000달러를 은행 융자를 받아 15년간 월페이먼트를 냈다하자. 15년간 꾸준히 지불해 4만달러의 원금과 이자를 갚았으면 이것을 "에쿼티"라 한다. 나머지 은행 빚 6만달러는 "발란스(balance)"라 한다.
 
 Escrow
제 3자가 특정 목적을 위해 일정 기간동안 돈이나 서류를 Hold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은행에서는 property tax와 보험료를 매월 거두어 두었다가 손님을 대신하여 기한일에 맞추어 대납하게 된다.  이때 매월 거둔 재산세와 보험료가 예치되는 account를 Escrow Account라 한다.
 
 Escrow Waiver
20% 이상 Down payment을 하고 집을 사는 손님에 한 대서 escrow account를 setup 하지 않고 손님이 직접 세금과 보험료를 기한에 맞추어 내도록 해 준다.  단 Loan Amount * 0.25의 fee가 부과된다. 
 
 Escrow Reserve
closing시 은행에서 매달 걷게 될 재산세와 보험료에서 부족한 개월 수 만큼 미리 예치 금액을 징수한다.
 
 FHA
(Federal Housing Administration Mortgage)연방주택청에서 제공하는 주택융자금을 말하며 주로 저소득층에게 융자를 제공한다. 다운페이먼트가 집 값의 5%나 그 이하로 낮다. 금리도 시중 금리보다 0.5-1% 정도 낮다. 한 가지 단점은 "Default Insurance"를 들어야 한다. 저렴한 금리과 낮은 다운페이먼트를 제공하지만, 구매자가 저소층이라 위험부담이 높다. 때문에 보험은 예외 없이 들어야 한다.
 
 Federal National Mortgage  Association(FNMA)
제2 금융마켓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신임이 높다. 일명 "Fannie Mae"라고도 부른다. FNMA는 다른 은행이나 융자회사로부터 모게지를 사서 투자가에게 판매한다.
 
 FHA/VA
정부기관에서 보증을 서주는 융자
 
 Fixed-Rate Mortgage
주택융자금 금리를 "고정"시킨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15년과 30년 주택융자가 많은데, 일단 융자 기간(term)을 정하면 그 기간 내에는 변함없이 애초 정한 금리로만 융자금을 갚는다.
 
 Foreclosure
집에 대한 "차압"을 말한다. 융자금 대출을 해준 은행이 융자금을 받은 사람으로부터 월페이먼트를 받지 못하면 취하는 조치다.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월페이먼트를 내지 못하면 은행은 차압에 들어간다. 차압은 대체적으로 돈을 빌린 사람이나 은행이 함께 손해를 본다. 때문에 돈을 빌린 사람이 은행에 다시 월페이먼트르 확실하게 지불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을 주면 차압에 대한 유예나 월페이먼트를 재조정 받을 수도 있다.
 
 Good Faith Estimate
클로징시 들어갈 경비를 산출해 놓은것.
 
 Hazard Insurance
집 화재보험을 말한다.
 
 Home Equity
주택에 대한 마켓 가격(Market Price)에서 은행으로부터 빌린 융자잔금을 뺀 금액이다. 200,000만달러 집을 16만달러의 융자금을 받아 구입했다고 하자. 그리고 10년 후 원금과 이자를 지불하여 12만달러의 융자금 잔금(balance)이 남았다 치자. 8만달러가 "문서상" 홈에퀴티가 된다. 그러나 집 값이 지난 10년 사이에 20만달러에서 30만달러로 올라갔다고 하면 "총(total) 홈에퀴티"는 더 높다. 상승한 집 값을 더하여 18만달러가 된다. "Home Equity"는 현재의 주택 가격에서 은행융자 잔여금을 뺀 금액을 말한다.
 
 Home Equity Loan
2nd Mortgage를 말한다. 즉 집의 에퀴티를 상대로 하여 융자금을 받는 것이다. Home Equity Loan은 보통 이자가 높은 크레딧 카드 빚을 많이 쓴 사람이 이자율이 낮은 주택 에퀴티 융자를 받아 이자율이 높은 빚을 갚는데 쓴다. 주택에 대한 개증측을 할 때도 Home Equity Loan을 쓴다.
 
 Homeowners Insurance
은행이 주택에 대한 융자금을 대출해 줄 때는 "주택보험"을 요구한다. 은행의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다. 주택보험엔 "Dwelling Coverage"가 있는데, 이것은 집이 손상되었거나 값진 소유물을 잃어버렸을 때 손해배상을 받는 것이다.
 
 Hybrid Loans
고정금리(fixed-rate mortgage)와 변동금리(adjustable-rate mortgage)를 합친 것이다. 처음 융자를 받았을 땐 고정금리가 적용된다. 기간은 보통 5년이나 7년이며 그 이후는 변동이자율로 바뀌거나 재융자를 하여야 한다. 30년 고정금리보다 이자율이 0.25-0.5% 낮다. 만약 5년이나 7년 후 이자율이 올라있으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
 
 Index
전체적 이자율에 대한 평균을 내어 변동금리에 적용하는 이자율을 산출해 내는 기준을 말한다. 시중금리는 항상 변한다. 은행은 변동되어지는 금리에 대한 기준치를 찾고, 그 위에 이익금리(margin)를 융자금에 적용하여 고객에게 제공한다. Index는 미국 재무부증권(six-month treasury bill), 11th District Cost of Funds(COFT)에서 만들어진 인덱스,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LIBOR)의 인덱스를 사용해 적정선의 기준 금리를 산출한다.
 
 Interest Rate
은행이 융자금 대출에 적용하는 "이자율"을 말한다. 주택 융자에 있어서는 년간의 금리(percent per year)를 말한다. 예를 들면 "금리 7%"라면 일년에 부과되는 이자가 7%다.
 
 Intengible Tax
주 정부에 지급하는 취득세 (융자세금)
 
 Jumbo Loans
"Non-Conforming Loans"와 같은 말이다. "점보론"은 Fannie Mae and Freddie Mac이 정한 융자금 액수의 제한(limit) 법칙의 테두리 액수를 넘는 금액으로 융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을 말한다. (2002년도 현재 300,700달러보다 많은 융자금액을 말함.)
 
 Lien
보통 재산이나 부동산에 대한 융자를 해주는 조건으로 담보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가령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의 돈 100,000달러를 빌려 썼다고 하자. 그런데 그 돈을 갚지 못하면 B라는 사람은 A의 집에 담보(lien)를 붙여 100,000달러를 돌려 받으려는 일을 할 수 있다. 이런 담보권(lien)이 붙어있는 집은 채권자에게 돈을 갚지 않는 한 집을 팔아도 판돈을 다 갖지 못한다. 채권자에게 주고 남은 돈만 가질 수 있다. Lien은 재산상의 피해나 법정에서 패소(Judgment)를 받았을 때도 부동산에 대한 담보권(lien)이 붙여질 수 있다.
 
 Life Cap
변동금리(adjustable-rate mortgage)에 적용되는 "금리 제한(interest limit)"을 말한다. 이 "금리 제한"은 융자 대출금을 내는 동안에는 언제나 적용된다. 어떤 단 기간에만 적용되는 "Period Cap"과 다르다.
 
 Lock-in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에스크로에 들어가는데, 이 때 정한 융자금에 대한 "금리"가 바로 주택을 구입할 때 적용되어진다는 것을 보장받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lock-in은 은행이 특정한 금리를 약속의 문서로 보장하는 것이다.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 Index(LIBOR)
변동금리 융자금(adjustable-rate mortgage)의 대출금리를 정할 때 쓰여지는 여러 기준의 하나다. 이 기준은 국제 은행들 사이에 미국 달러를 빌려쓰는 금리를 평균 낸다. 그리하여 "변동금리 주택융자금"에 대한 기준치를 낸다. 외국 투자자들은 이 기준치를 보고 미국의 모게지를 구매하기도 한다.
 
 Loan Discount
Par의 이자보다 더 싼 이자를 손님이 사기를 원할 때 그 차이 만큼을 지불하며 이자를 사게 된다. 
 
 Lump Sum
모게지(mortgage)로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려 쓸 때 쓰는 말로서 돈을 한번에 다 받아내는 것을 말한다. "역 모게지"를 할 땐 다달이 일정한 금액을 받는 것이 일반화 되어있다.
 
 Margin
"주택융자"에 있어서의 "마진"은 인덱스의 평균치를 내어 정해진 "융자금리"에 더해지는 "이익금리"라 할 수 있다. "마진"은 보통 2.25% 3.25% 사이다. 인덱스는 시장상황에 따라 항상 변하지만, "마진"은 일단 융자금 대출을 받고 나면 바뀌지 않는다.
 
 Mortgage
주택융자에서 쓰이는 용어로 은행에서 빌린 돈을 일정 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장기간(월부)을 통해 갚아나가는 융자금을 말한다. 주로 15년과 30년 상환이 일반적이다. 15년 고정 모게지일 경우 8년 정도 경과해야 페이먼트에서 원금과 이자의 비율이 거의 같아진다. 30년 고정 모게지일 경우는 23년 정도가 지나야 페이먼트에서 원금과 이자의 비율이 거의 같아진다.
 
 Mortgage Broker
융자금으로 주택을 구입하려는 고객과, 융자금을 대출해 주는 은행 사이에서 고객에게 보다 더 유리한 융자금을 대출해 주는 융자대출 전문가가 모게지 브로커다. 즉 융자금 대출처(은행)를 상대로 한 융자금 "도매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신용기록(credit report)에 손상이간 사람들이나 일반 은행에서 대출 받기 어려운 사람들도 브로커를 통하여 가장 유리한 금리로 대출해 주는 렌더(lender)를 고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ortgage Insurance
은행이 입을 수 손실을 막기 위해 손님이 집을 살 당시 20%이하로 down payment을 하게 되면 의무적으로 들게되는 보험(PMI, GE, Radian, UGMC, MGIC, RMIC, Triad)
 
 Negative Amortization
정상적이라면 주택융자금 월페이먼트를 매달 지불하면 잔여금(balance)이 줄어든다. 그러나 "negative amortization"은 매달 집 값을 지불하는데도 거꾸로 잔여금(balance)이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주로 "변동금리"로 집을 구입하고 캡(cap)이 있는 상황에서 금리가 오르 경우 오른 이자가 페이먼트의 상한선을 넘지 못하게 되어 있으므로 그 차액이 원금에 가산된다. 즉 200,000달러에 대한 매달 변동 모게지 페이먼트가 1,000달러라 하고, 캪(cap)이 매년 7.5%라 한다면 다음 해에 이자가 많이 오르더라도 페이먼트는 1,075달러 선을 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만약 이자가 많이 올라 실제 페이먼트가 1,200달러가 되어야 할 경우 1,200달러는 실제로 내어야 할 이자고 1,075달러는 적게 내는 페이먼트 이므로 그 차액인 125달러가 매달 원금에 가산되어 원금이 불어날 수 있다.
 
 Non-Conforming Loans
J융자금액이 $100,000이하이거나 $333,700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Origination Fee
융자회사에서 융자를 대행해 주면서 받는 서비스 비용.  보통 융자금액의 1% 정도
 
 Points
융자금 대출로 주택을 구입할 때 지불해야하는 융자수수료(Broker Fee)를 말한다. 융자금에 대한 "1%"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예를 들면 100,000달러의 1포인트는 1,000달러다. 일반적으로 융자금에 대한 이자율이 높으면 포인트 수치가 낮고, 이자율이 낮으면 포인트 수치가 높다. 주택을 구입하면서 지불한 "포인트"는 세금보고 해에 공제 받는다. 그러나 재융자 시에는 융자상환기간에 걸려 분할되어 공제 받는다. 예를 들어 30년 상환기간으로 재융자를 했으면, 포인트로 지불한 금액을 매년 30분의 1씩 공제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Prepayment Penalty
융자받은 금액을 조기상환 할 때 내는 벌금이다. 이런 벌금이 있는 것은 융자대출을 받은 사람이 조기상환을 되도록 하지 못하게 은행에서 만든 것이다. 조기상환을 하면 그만큼 은행의 수익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주택을 구입할 땐 가능하면 "조기상환"에 대한 "벌금"이 없는 것이 유리하다. 벌금(penalty)는 보통 3년에 2% 혹은 6개월 치 이자 정도인 경우가 많다.
 
 Prequalification
융자대금을 내주는 은행이 대출 받을 사람의 신용의 양호상태와 융자자격의 유무에 대하여 고객의 의뢰에 답하여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고객이 주택융자를 하겠다고 결정하면 은행은 "정식"으로 신용조사회사의(예: TRW) Credit Report와 수입(income) 그리고 다운페이먼트를 토대로 어떤 융자를 내줄 수 있는지를 최종 결정한다.
 
 Principal
은행으로부터 주택을 구입하기 위하여 빌린 "원금"을 "principal"이라고 한다. 콘도를 구입하기 위하여 100,000달러를 융자받았다면 이 돈이 "원금"이다. 30년 고정이자로 융자받았다면 100,000달러에 대한 원금은 30년의 기간을 통해서 서서히 갚아나간다. 처음엔 대부분 이자로 지불하고, 보통 7-10년이 지난 후부터 원금을 갚아 가는 비율이 높아지기 시작한다.
 
 P M I
(Private Mortgage Insurance)주택융자금을 대출해준 은행이나 타 금융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주택융자 대출금 보험"이다. 융자금으로 주택을 구입한 후 실직이나 사고로 월페이먼트를 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하여 다운페이먼트를 20%보다 적게할 경우 융자 대출 은행은 의무적으로 융자 신청인에게 PMI 보험을 들도록 규정하고 있다.
   
 Property Tax
주택 소유주가 매년 정부에 지불하는 주택에 대한 세금으로서 보통 시가(market price)의 1%에서 2%가 부과된다.
 
 Quit Claim Deed
Title에 다른 사람을 넣거나 빼고자 할 때 사용함. 단 first initial deed에서 빠질 수 없다.
 
 Refinance

주택 융자금에 대한 재융자다. 재융자는 주택의 금리가 현저하게 내려갈 때 쓰여진다. 경기가 하강국면에 들어서면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 주택금리를 정책적으로 내린다. 이 때 "재융자"도 함께 증가한다. 반대로 부동산 경기가 뜨겁게 달아오르면 경기를 안정화시키기 위해서 정책적으로 금리를 올린다. 이런 경우엔 "재융자"가 거의 없어진다.



 Real Property
부동산을 말한다. 주택, 건물, 창고 등등 개인이 갖고 다닐 수 없는 땅이나 건물에 부탁된 것이 "real property"다. 식수로 기른 나무도 부동산에 속하여 이사할 때 나무를 캐갈 수 없다. (집을 매매할 때 구매자에게 일정한 나무를 캐간다고 밝히고 서류상의 동의를 받으면 가능.) 집의 앞마당에 매장된 석유나 광물도 부동산에 속하여 일단 집을 팔았을 땐 그 소유권이 넘어간다.
 
 Reverse Mortgage

"역(逆) 모게지"라 한다. 주택융자금을 다 지불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게지며, 노후 생활을 좀 더 안락하게 할 수 있는 모게지로 통한다. 예를 든다. A라는 사람이 35세에 30년의 모게지로 주택을 구입했다 하자. 65살이 되면 모게지 페이먼트가 끝나고 완전히 자기 소유의 집이 된다. 동시에 은퇴도 65세에 했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연금이 나온다 해도 인컴이 전만 못하다. 이랬을 때 집주인은 자신의 집을 은행에 저당 잡히고 매달 은행으로부터 일정 금액을 받는다. 그리고 15년 후인 80세 되는 해에 세상을 떠났다 하자. 이 때 은행은 주택의 현재 시가에서 지난 15년간 지불한 금액(이자도 계산)을 뺀 나머지 금액을 상속자나 후손에게 주어 정산을 끝낸다.

 
 Second Mortgage

처음 주택을 융자금을 대출 받아 구입하면 이것은 "first mortgage"가 된다. 살다가 또 다른 같은 집을 은행을 상대로 하여 두 번째 융자금을 얻어내면 이것이 "second mortgage"가 된다. 계속 "third"와 "forth"로 이어져 융자를 받을 수 있지만 융자횟수를 거듭할수록 이자는 높아진다. 만약 페이먼트를 못하여 차압당하는 일이 벌어지면 융자가 되어진 순서로 채권자가 돈을 회수할 수 있다.

 
 Security Deed
은행이 빌려 준 돈을 보호해 주는 문서 
 
 Survey
집과 경계를 나타내는 청사진을 말한다. (지적도)
 
 State Tax
Intengible Tax 주정부에 지급하는 취득세 
 
 Title Charges
등기비용(Title Examination Fee or Title Search Fee) 
 
 Tax Related Service Fee
은행에서 손님들의 Tax를 대납하는데 필요한 서류를 만드는 비용..
 
 Teaser Rate

변동금리에 쓰여지는 이자율인데 보통 제일 처음 적용되는(initial interest rate) 이자율을 말한다. 변동금리는 시장금리에 따라 변하고 또 정해진 일정 기간 안에서 해마다 올라간다. 시초의 이자율이 좋다고 변동금리를 택하면 나중에 더 많은 이자를 물 수 있다. 때문에 융자는 모게지 공식(index + margin = interest rate)으로 계산해 보고 어떤 종류의 융자를 선택할 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Terms

융자에서 말하는 "terms"는 "기간"을 말한다. 가장 널리 쓰이는 기간은 30년 고정금리다. 다름엔 15년 고정금리가 널리 쓰인다. 30년이나 15년의 융자 "term"은 융자받은 돈을 30년이나 15년 내에 다 갚아야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기간의 월페이먼트가 끝나면 주택은 완전히 자신의 소유가 된다.

   
 Title Insurance

집문서를 보호하는 보험(등기보험)이다. 집을 구입했다 해도 그 집의 소유권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면 집을 팔은 사람이 상속을 받은 것이었는데, 상속자의 주인이 따로 나타나 소유권을 주장해서 승소하면 그 집을 구입한 사람은 손해를 본다. 이런 경우에 "title insurance"에 들어있으면 보험이 손해배상을 한다.

   
 Treasury Bills(T-Bills)
"미국정부 발행의 단기증권"을 말한다. 몇몇의 변동금리 모게지(ARM) 인덱스(indexes)들은 이 미국정부 발행 6-개월/12-개월 단기의 "T-Bills"의 이자율에 근거를 두고 정해진다. T-Bills는 시중 금리(market interest rate)에 수시로 적용되어 인덱스가 만들어진다.
 
 Underwriting Fee
은행에서 융자심사를 하는데 드는 비용.
   
 VA Loans
VA는 "Veterans Affairs (구명: Veterans Administration)"의 약자로써 재향군인에서 제공하는 주택융자다. 융자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은 현역 및 전역 군인이면 가능하다. 이미 고인이 된 군인의 배우자도 VA 융자를 받을 수 있다. VA 융자는 다운페이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VA가 보증(guarantee) 해주는 범위 내에서만 No Down이 가능하다. VA 보증액 보다 더 비싼 집을 구입할 경우에는 그 차액을 다운으로 내야한다.) 이자율도 시중의 이자율보다 낮다.
 
 Warranty Deed
집 주인을 위한 집문서
 
 Wire Transer Fee
융자금액을 변호사 사무실(escrow account)로 전송하는데 드는 비용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YZ



About us | 1:1 상담예약 | 융자용어사전 | 사이트맵 | 찾아오는길